본문 바로가기

Where are you going?/Croatia (2013)

Rector's place - Dubrovnik, Croatia (2013. 6. 13)

지도에 딱히 표시되어 있지 않은 거리를 거닐다 다시 눈에 익은 대리석이 깔린 거리로 돌아와 Rector's palace를 들어가 보았다.  말그대로 집정관이 집무를 보던 곳인데 현재는 이 Dubrovnik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박물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원래 박물관에는 그렇게 관심이 있지 않아서 기억에 남는 건 없지만 단 한 곳 유고 내전 당시 폭격 당한 이 곳 Dubrovnik의 사진을 전시해 놓은 곳은 강렬하게 남아있다. 빛나는 거리에 박힌 탄흔, 불타는 거리, 난을 피하러 또는 난 속으로 떠나는 사람들, 소거된 거리 등등. 흑백 사진은 흑백 사진대로, 컬러는 컬러대로 전쟁의 참혹함에 대해 강한 메세지를 던져주었다. 

Rector's palace는 미처 돈이 없어 식당에 들어가지 못하는 젊지만 가난한 여행자들에게 훌륭한 그늘을 만들어 주고 있었다. 어느 새 해가 저물고 있고 Dubrovnik은 달빛으로 옷을 갈아입으려고 하고 있었다.